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어른들의 책

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


나는 3년동안 성공철학과 관련 된 책들을 닥치는 대로 읽었다. 내 삶에 적용하고 살려고 노력했고, 많은 것들이 변화 하였다.
오랜만에 나폴레온 힐의 책을 읽었다.
20년도에 초판한 책이다.
'(내삶을 더 밝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나폴레온 힐의 인생수업'

나폴레온 힐이 남긴 말이나 글들을 엮어서 낸 책이다.

비슷한 분야의 책을 많이 읽다보면, 많이 본 글귀들과 익숙한 메세지들이 나와 새로운 느낌은 들지 않는다.

이번 책 역시 마찬가지였지만, 습관처럼 읽었다.
어느 익숙한 메세지가 나의 마음을 붙잡았다.

'감사하기'


p24~28

감사의 밭에는 불행이 자랄 수 없다.

<감사하는 태도가 삶의 변화를 불러오는 이유>

1. 감사하는 마음을 통해 인생의 밝은 부분에 집중하면 어둡고 고통스러운 영역에서 점점 벗어날 수 있다.

2. 감사하는 마음을 지니면 선을 베풀기 위해 자연슬 노력하게 된다.

3.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선한 가치에 집중하여 긍정적 생각에 적합한 심리 상태를 갖출 수 있다.

4. 감사한다는 것은 당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이미 당신에게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 과정이다.

5. 긍정적 기운이 담긴 감사는 기분 좋은 마음 상태를 유지하게 해준다.

6. 세상은 감사할 줄 아는 사람에게 보답을 한다.

7. 정중한 감사 인사는 전염성이 있다.

8. 감사하는 마음은 더 큰 감사를 불러일으킨다.

9. 감사한 마음에 집중하면 나머지 가치들은 자연스럽게 뒤따라온다.

우리도 감사를 표현하며 긍정적 기운을 전하고 선을 실천해 보자. 선은 선을 부르고, 이렇게 시작된 선순환은 마법 같은 결과를 가져온다. 우리가 밝힌 작은 빛에는 어둠을 몰아낼 거대한 힘이 있다.


현재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함을 깨달았다.

가진것에 대한 감사한 마음보다는 못가진 것에 대한 열망이 훨씬 컸다. 갖은 것에 대해서는 감사하는 것을 잊고 있었다.

눈을 감고 감사할 것들을 떠올렸다.

나의 두 아들.

가족들의 건강.

과거에 비해 늘어난 저축액.

코로나에도 잘 버틴 내 일과 신랑의 직장 등.

사실 건강하게 잘 성장하고 있는 두 아들만으로도 크게 감사할 일이었다.

감사하는 태도를 내 마음에 새기고 일주일이 지난 오늘 아침,

이번 한주간 내가 엄청 바빴지만, 현재의 삶에 집중했고 삶에 만족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전에는 좋은 일로든 싫은 일로든 바쁜게 싫었는데, 이번주는 그렇지 않았다. 우연이겠지만, 고객도 느는 등...일도 엄청 잘 풀린다. 무엇보다 마음의 평화가 찾아왔다. 매 순간들이 기쁘다. 엄청난 수확이다.

아무리 익숙한 메세지라도 지속적으로 인지하지 않으면 본래의 나로 돌아간다.

본래의 나는 '불평', '두려움', '초조함', '포기', '타인에게 의지' 하는 사람이었다.

자기발전, 행복, 성공 모든 것들은 자기 마음가짐에 따라 달라지고 마음가짐을 바로 하려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뇌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도록 설계 되어있다.

감사하는 태도가 중요한 것은 알고 있지만, 지속하기 어렵다. 어떤 힘든 일이 한번씩 찾아오면 무너지는게 감사하는 마음이다. 잊지 않도록 매일 훈련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