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리뷰/어른들의 책

불안감 해소 방법 -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서평

불안을 스스로 멈추지 않으면, 감정이 나를 지배하며 두려움의 늪으로 빨려 들어간다.

나는 작은 센터를 운영하는 리더이다.
사업 초기에
가끔씩 불안감에 휩싸일때가 있었다. 불안감이란 잠깐으로 끝나지 않았다. 나의 뇌는 불행한 미래를 자꾸 상상하게 했다. 점점 더 최악의 상황으로 그려졌다. 실제로 벌어질 것 같았다. 그 상황을 막기 위해 내가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상대의 반응이나 상황이 역효과 나는 경우까지 따져가며 생각하느라 머리가 지끈하다. 심한경우에는 입맛도 없고 잠을 못자기도 한다.

이렇듯 불안감은 일어나지도 않은 일로 내 스스로에게 고통을 준다.

불안감의 실체

여러차례 그런 감정을 겪고서 불안에 대하여 깨달았다.

첫째, 일어나지도 않은 일.
둘째, 눈에 보이지 않는 것.

그것이 바로 나의 영혼을 집어 삼키려 했던 불안감의 실체이다.

생각해 보면,
어떤 일이든 시간이 지나면 그 상황이 종료된다.

종결 후 결과는 어떠할까...?

고요하다.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즉, 내 두려움은 상상이다.
실재가 되는 경우는 극소수 였다.

(오히려, 일은 갑자기 터져버린다. 그렇다 하더라도 그냥 현실을 받아들이고 결과에 책임을 지면 된다.)

불안감을 해소하는 방법

두려움이 생기면 제일 먼저

'이번에도 아무일 없을꺼야!'
라고 생각하고, 마음을 진정시킨다.

또는
내가 당장 취할 수 있는 행동에만 집중하고,
그저 내려 놓는다.

'될대로 되라지.....그런다고 내 인생 망하는거 아니다.'

어떤 형태의 불안은 위 두가지로 해소 되지 않는다.
인간관계에 관해 생기는 문제들의 경우 주로 그렇다. 내가 할수 있는 행동은 다 취했어도, 상대방이 어떻게 나올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럴 경우에 내가 쓰는 방법이 있다.

명상이다.

'명상이 이렇게 쓸모 있을 줄이야' 라는 책으로 배운 여러가지 명상 방식 중에 내가 가장 효과를 본 방식이다.

내 인생 목표가(내 삶의 완벽한 행복을 위한 최적의 상태가 목표다.) 이루어진 때로 가서 미래의 내가 현재 괴로운 나를 보며 이야기 하는 것이다.

(명상을 시작하기 앞서,

조용한 곳에서 바르게 앉고, 천천히 심호흡을 한다.

내 머릿속을 비운다.)

아래는 책 내용을 발췌한 것이다.


미래 체험하기

p103~107

이 명상은 머릿속으로 상상만 하면 됩니다. 꿈을 실현한 미래의 자신을 보면 기분이 좋아져서 그 꿈을 이루고 싶은 마음이 더욱 간절해지고 정말 이룰 수 있을 듯한 생각이 강해집니다. 게다가 미래의 내가 현재의 나에게 어떻게 꿈을 이룰 수 있을지 방법을 가르쳐 주므로 도전해야겠다는 용기가 샘솟죠. 당신도 지금 당장 이런 멋진 경험을 해 보세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꿈이 이루어진 미래의 구체적인 날짜와 시간을 상상한다.

2. 타임머신을 타고 미래를 향한다.

3. 미래에 도착한다.

4. 메시지를 받아들인다.

꿈을 이룬 미래의 당신이 지금의 당신에게 메시지를 준다면 어떤 메시지를 줄까요? 그 메시지에 귀를 기울여 보세요.

5. 힌트를 얻는다.

꿈을 이룬 미래의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고 노력했는지 힌트를 얻으세요. 그리고 중요한 이야기를 들려준 미래의 당신에게 감사 인사를 하세요.

6. 현재로 돌아온다.

7. 메시지를 기록한다.

마음이 약해지거나 불안해질 때 미래 여행을 떠나 보세요. 미래의 당신이 지금의 당신에게 필요한 메시지를 줄 테니까요.

 

나는 위와 같은 명상방법으로 정서적 안정을 찾는다. 어떤 어려움과 스트레스가 와도 이겨낼 수 있다.

몇 번 깊고 진지하게 실행을 하다 보면 어지간한 일로는 따로 명상 하지 않아도 불안감이 금새 극복 된다. 저 명상책을 만난 뒤로는 삶의 질이 많이 달라진 것 같다.

나의 경우에,

10년 후 미래의 내가 나에게 매번 이렇게 말한다.

'이제 와서 보니 그건 아무일도 아니야. 넌 아주 잘 하고 있어. 그 덕에 지금 내가 여기 있어.'

 

마지막으로 책에서 이야기 해주는 명상의 효과에 대해 이야기 하며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다.

p20
명상의 효과

1. 머리의 피로가 사라진다.

2. 몸의 피로가 사라진다.

3. 감정에 휘둘리지 않게 된다.

4. 신체적인 통증이 줄어든다.

5. 밤에는 푹 자고 아침에는 상쾌하게 눈뜨게 된다.

6. 살이 빠진다.

7. 시간에 쫒겨 초조해하는 일이 사라진다.

8. 꿈이 이루어진다.

9. 목적이 있는 삶을 살게 된다.

 

 

*내돈 내산 리뷰입니다.*